본문 바로가기

일본취업관련

일본취업_일본이력서 작성 방법, 일본이력서 관련사이트와 취업관련 지원기관_2번째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본직장인78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일본 취업에 도움 받을 수 있는 사이트와 취업관련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등에 대해서 이어가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일본의 이력서도 큰 틀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의 한국어 표현과 같은 말이지만 다른 의미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제가 이력서를 쓰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던 기관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하로와크_hello work(노동국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 한국의 산업인력공단과 비슷합니다.)
위치: 2 Chome-2 Kita 1 Jonishi, Chuo Ward, Sapporo, Hokkaido 060-0001

 



2. 조브카훼홋카이도_job cafe,잡카페_ (홋카이도가 설치 운영하는 취업활동 지원 시설)
위치: 5 Chome Kita 4 Jonishi, Chuo Ward, Sapporo, Hokkaido 060-0004

 

 

1. 하로와크
첫번째 이력서 대참사이후 마음을 다잡고, 하로와크를 찾아 갔습니다.
방문을 하면 가입을 한 후 1:1 상담을 해줍니다.
취업관련 모든 상담이 가능하고, 세세하게 이력서 작성 가이드도 주는데, 그날부터 저의 본격적인 이력서 쓰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일본에는 굉장히 많은 이력서 양식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내 직력과 학력등에 맞춰서 골라서 써야 합니다.
주의 할 점은 빈 칸 없이 쓸 수 있는 이력서를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몇가지 이력서를 바탕으로 본인이 필요없는 부분은 삭제하고 본인만의 이력서 양식을 만들어도 됩니다.
삿포로의 경우 한국 통역사가 있어 편하게 한국어 통역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하로와크는 구인중인 기업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데, 블랙기업은 제외된다고 했습니다.
정부기관이다 보니 기업에서 인력이 필요하면 헬로워크에 요청을 하게 되고, 헬로워크는 그 기업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한 후 헬로워크의 구인사이트에 등록을 한다고 했습니다.

2. 잡카페 홋카이도
제가 다니던 삿포로 랭귀지센터는 커리어뱅크라는 대기업 산하의 학교인데, 이 곳에서 잡카페를 소개해 주었습니다.
잡카페에는 하로와크처럼 상담을 해주고, 면접전에 가상면접으로 트레이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은 서류작성을 위한 프리스페이스에서 취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로, 컬러프린트는 물론 흑백프린트가 하루에 10장까지 무료로 가능합니다._일본은 공짜문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이건 대단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무료 와이파이, 무료전원의 서비스가 제공되니까 유학생에게는 제법 괜찮은 공간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사이트>


1. https://tenshoku.mynavi.jp/

이 사이트에는 많은 이력서 예시가 올려져 있습니다.
이걸 참고로 괜찮다 싶은 문구가 있으면 저에게 맞게 고쳐나가는 식으로 최대한 제 이력과 경력을 가장 잘 어필하고, 공란없이 작성하는데 촛점을 맞췄습니다.

저는 한국에서의 경력이 있어서 이력서 2장, 경력서 2장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이력서를 가지고, 우선 일본어학교 선생님께 문법이나 단어같은 걸 검토받고, 하로와크나 잡카페에서 담당자분과 상담을 해가며 이력서를 다시 완성 하였습니다.
이 첨삭과정이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이력서를 일본인이 검토하고, 면접을 볼지 말지 결정하는 거기 때문에 제가 쓴 내용이 일본어로 잘 전달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두 기관 모두 담당자분이 아주 꼼꼼하게 단어 하나하나까지 봐주셨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데, 대략 3주정도 소요 됐습니다.
사실 전체적으로 걸리는 시간이 3주였지, 실제로 작성하고 첨삭 받고 수정하고 하는 시간은 10일 정도, 그리고 나머지는 서로 일정을 맞추고 대기하고 하는 시간입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뭐든 미리 시간이 될 때 마다 해두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이력서로 지원 할 회사를 검색하고, 지원 회사에 맞게 또 조금씩 수정해서 이력서를 제출하고, 면접 일정을 조율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일본에서 이력서를 작성하고, 첨삭을 받으면서 한가지 느낀점은,
내용도 정말 중요하지만, 장의 단락을 나누고, 열을 맞추고, 표등을 이용해서 보기 좋게 작성하는 것에 높은 점수를 준다는 거였습니다.

아마 이부분도 검색을 해보시면 보기좋게 잘 쓰여진 이력서가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이력서는 다운 받으셔서 본인 이력서를 작성할 때 참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질문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