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취업관련

나의 일본 취업기_ 일본 IT회사 1차면접 과정과 질문 공유

반응형

안녕하세요, 작년 2018년 4월에 유학비자로 홋카이도 삿포로에 와서 삿포로랭귀지스쿨에서 1년 6개월동안 일본어 공부를 한 후 올해 2019년 10월 1일부터 일본 회사에 출근하고 있는 일직장인78입니다.

 

오늘은 제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일본회사에서 진행되었던 1차면접 후기를 자세히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IIJ-일본 IT in Japan” 이라는 네이버 카페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이 글을 읽고 계신분이 IT종사자이거나, IT관련 취업을 준비중이신 분이라면, IIJ카페에 가입하고, 그곳에서 공유되는 정보를 참고하길 추천해드립니다.

 

저도 이 카페에 올라온 한국산업인력공단 도쿄지사와 워크포트가 주관하는 '면접회' 관련 공지를 읽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인 대상 채용 면접회 였기 때문에 한국인 채용에 대한 의지가 있는 일본회사들이 참여합니다. 링크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사전에 공지되는 일본 회사들 중 지원하고 싶은 회사를 선택해서 제출합니다. 그럼 워크포트에서 이력서를 요청하는 한국어 메일이 옵니다.
이력서는 회사에 따라 국문과 일문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제가 지원한 회사는 일문 이력서만 제출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1차 면접은 올해 201년 7월 말 무더웠던 도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차 면접을 보기위해 저는 생전 처음으로 도쿄에 왔습니다.

 

면접 장소는 각 회사가 아니라, 워크포트 도쿄사무소에서 회사별로 진행이 됩니다.
정해진 대기 장소에서 기다리면 워크포트 직원이 순서에 따라 호명을 하고, 그 직원을 따라 이동, 워크포트 직원이 면접실의 문을 노크하고, 문을 열고 "면접자 000입니다."라고 소개까지 해줍니다.

 

들어간 면접실에는 3명의 면접관이 기다리고 있었고, 자리를 권하면 앉으면 됩니다. 착석후 바로 면접이 시작됩니다.

 

1분 자기소개가 끝나면 면접관별로 일반 질의가 시작됩니다.

 

[면접관1_신변관련신변관련 질의]
- 일본의 여러지역 중 삿포로를 택한 이유
- 언제부터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나?
- 일본 유학을 결정한 이유
- 일본 체류 계획
- 당사를 지원한 이유
- 현재 지원한 타 회사가 있는지, 혹은, 내정받은 회사는 있나?
  삿포로에서 내정받은 회사가 1군데 있고, 또 1차면접 결과를 기다리는 중인 다른 회사가 있다고 사실대로 말했습니다.
- 당사에 내정이 된다면 입사우선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무조건 지금 면접보는 회사가 0순위 입니다. 일본에서는 0순위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지, 답을 듣고 당황하더군요, 그래서 1순위보다 높은 거라고 설명했더니, 그때서야 이해를 하고 웃으시더군요.
- 한국에서 받은 연봉
  받았던 연봉을 사실대로 말했더니 그정도까지는 줄 수 없는데 그래도 괜찮느냐고 묻더군요. 얼마줄지를 알려줘야 괜찮은지 아닌지를 알텐데, 솔직히 묻고 싶었습니다만, 물어도 되는지 어떤지 잘 몰라서 한국에서의 경력이 인정된다면 좋겠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면접관2_업무관련 질문]
- 한국에서의 업무내용
- 다뤄봤던 네트워크 장비, DDOS공격에 대한 대응 및 여러 기술적인 내용
- 네트워크 인프라는 업계에 상관없이 전부 비슷비슷해서 당신이 기대한것 보다 재미없을수도 있는데 괜찮은지?
  예상에 없었던 내용이라 내심 굉장히 당황 했는데,
  "외부적으로 봤을때는 비슷하거나 같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사용하는 기능이 다를테고, 그래서 잘 모르는 부분도 있을테지만 그래서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을수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이 저에겐 신선하고 재미있게 다가 올 것 같습니다." 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면접관3_ 문제해결 능력 질문]
- "한국에서 꽤 오랫동안 일을 했고, PM도 하셨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팀원 모두가 일정을 맞추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면 전체 일정이 늦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을 겪게 되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하셨나요?"
  "PM으로서 우선 업무가 늦어지는 멤버와 대화를 시도해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의 방향을 함께 찾아봤습니다. 그래도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는 상사와 의논을 해서 프로젝트 인원을 보충한다든지 방법을 찾아 기간안에 업무를 마치기위해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이 질문을 마지막으로 1차 면접이 끝났습니다.

최대한 기억을 살려 자세히 적다보니 길어졌는데, 일본회사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2차면접에 대해서도 최대한 자세히 이어서 적어볼테니 기대해주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놓치지 않고 다음 글을 읽고 싶은 분은 "구독" 해주세요~!!

오늘도 힘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