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회사생활

일본직장생활_ 복장규정? 휴대폰 사용금지?_실제 일본 직장생활 공개

반응형



오늘은 지금 근무하고 있는 일본회사에서 의외라고 느꼈던 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저는 올해 10월에 지금 다니는 일본회사에 입사했습니다.

일본회사와의 계약 규정에 회사명뿐만 아니라 회사업무와 관련된 내용은 SNS상에 공개해서는 안된다는 내부 규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자세하게 공개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그 부분은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다시는 일본회사는 한국인 비율이 꽤 높은 편입니다. 
직종 상의 이유 때문일 수도 있는데, 제가 속해있는 부서는 약 35명중 20명정도가 한국인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일본회사 이지만, 한국어로 업무를 배울 때도 있기 때문에, 업무 숙지가 빠른 점이 장점이 되고, 
그 때문에 일본어 실력이 점점 줄어드는 것 같은 느낌 적인 느낌은 단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입사하기 전, 제가 가진 일본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흰색 셔츠에 까만 정장에 까만구두를 신고, 수트케이스를 든 모습이었습니다. 
또, 업무시간에는 개인 휴대폰은 절대 사용하지 못하며, 화장실에 갈때도 상사에게 보고를 해야하고, 언제나 자기 자리에 앉아서 일만 하는...완전 숨막히는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이 이미지의 원인은 제가 다니던 일본어학교 선생님의 모습이기도 했고, 일본인 여자친구를 사귀는 한국인에게 들은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지금 다니는 일본회사에 입사하고 보니, 제가 가졌던 이미지와 전혀 달랐습니다.

 
일단 복장은, 자율복장입니다!!
말만 자율복장이고, 그래도 세미정장 정도는 입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입사 첫날 넥타이만 안 메고 정장으로 출근 했었는데, "왜 그렇게 불편하게 입고왔느냐."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 뒤부터 청바지에 티셔츠, 플러스 운동화로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내에서는 더 편한 실내화로 갈아신습니다. 
아, 가방은 수트케이스 든 사람도 있긴 하지만, 저는 백팩이 편해서 백팩을 메고, 에코백만 들거나 아예 안들고 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부서의 분위기에 따라 아주 조금씩 차이는 있는데, 어떤 부서의 직원은 츄리닝을 입고 출퇴근 하더군요. 
여름엔 무척 더운 도쿄 특성상 반바지에 샌들을 신기도 하고, 슬리퍼를 신고 다니는 직원도 있어요. 


두번째, 휴대폰!!
제가 다니는 일본회사는 업무 시간 중 개인의 휴대폰 사용에 대한 큰 제재가 없습니다. 
개인적인 전화 통화를 해야하는 경우는 잠깐 복도로 나가서 하는 .. 한국 회사에서도 기본적으로 하는 직장생활 매너 정도와 동일 합니다.
 
아, 한국과 조금 다른 점이 있는데, 일본 직장인들을 회사에서 업무용 휴대폰을 별도로 받는다는 겁니다. 이유는, 

1)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개인 번호를 업무상 번호로 공유하지 않습니다. 
2) 스마트폰의 경우 잘 터지지 않는 지역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업무상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2G폰을 회사에서 제공받습니다.
   _이런부분에서 한국의 통신 인프라가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세번째, 숨막히는 업무위주 분위기 없음!!
회사내에 별도의 휴게실이 있는데, 업무 중 피곤하면 자유롭게 휴식 시간을 갖습니다. 
휴게실 내에 안마의자에서 안마를 받거나 잡담을 하기도 하고,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따로 보고를 하고 자리를 비우는 것도 아니고, 너~무 장시간이 아니면 자리에 없어도 연락을 하지도 않습니다. 

너무 졸리면 휴게실에서 잠깐 눈을 붙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는게 오히려 업무능력을 높일 수 있으니 좋은 것 같고, 이런 자유로운 분위기를 악용하는 직원도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다니는 일본회사의 직종상의 특성 일 수도 있고, 저희 회사만의 고유의 분위기 일 수도 있으니 일본에 이런 회사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부탁드립니다.

분명히 흔히들 알고 있는 제가 그렸던 이미지대로 딱딱한(?), 또는 그 이상의 힘든 분위기의 일본 회사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런건 한국도 마찬가지겠죠?  이런 회사, 저런 회사가 있으니까요. 
일본 취업을 생각하신다면, 저희 회사 같은 분위기의 회사도 있으니 너무 겁먹지 말고 일단 도전해 보세요!!

더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댓글로 남겨 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이팅~!!

반응형